채용 브랜딩 방법 : 단계별 가이드

채용 브랜딩은 오늘날 기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단순한 채용 공고를 넘어서, 기업의 비전과 가치를 바탕으로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채용 브랜딩의 핵심 요소와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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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 13, 2024
채용 브랜딩 방법 : 단계별 가이드

🎯 채용 브랜딩이란?

채용 브랜딩의 의미는 사용자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채용 브랜딩의 출발점은 기업이 구직자에게 우리 회사에 입사할 가치가 있음을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 그 과정에서 일관된 톤 앤 매너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며,
  • 마지막으로 내부 임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따라서 채용 브랜딩이란, “우리 회사에 입사할 이유를 일관된 톤 앤 매너로 전달하며, 내부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단계별 채용 브랜딩 가이드를 시작하겠습니다! 🧚
 

1️⃣ 기업 브랜드 정립 : 비전, 미션, 가치 그리고 차별점


출처 | 원작 - 오버마스터 / 그래픽 - sheeps
출처 | 원작 - 오버마스터 / 그래픽 - sheeps
먼저, 기업의 비전, 미션, 그리고 가치를 명확히 정의해야 합니다. 이는 채용 브랜딩의 기초가 되며, 매우 중요하고도 어려운 과정입니다. 비전, 미션, 가치가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데, 비전과 가치가 일치해도 미션이 다른 방향을 가리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이 무엇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어떤 비전을 이루고자 하며, 어떤 가치를 중시하는지를 지원자들에게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기업의 비전, 미션, 가치를 통해 지원자들은 기업 문화와 자신이 잘 맞는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사와의 차별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뿐만 아니라, 기업 문화, 복지, 경력 개발 기회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여 생각해야 합니다. 이러한 차별점이 지원자들에게 기업의 매력도를 높이고, 지원을 유도하여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는 데 기여하기 때문입니다.
 

2️⃣ 온라인 존재감 강화 : 웹사이트 최적화, SNS 활용


기업의 웹사이트는 채용 브랜딩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웹사이트에 채용 관련 페이지를 만들어, 기업 문화, 복지, 현재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등을 잘 정리해 두어야 합니다. 이를 채용 페이지로 제작할 때는 사용자 친화적이고 직관적인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요즘에는 다양한 제작 도구와 솔루션이 많이 있어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팅(두들린)
그리팅(두들린)
나인하이어
나인하이어
라운드 HR
라운드 H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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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 브랜딩 페이지 제작 서비스 - ATS 솔루션 : 그리팅, 나인하이어, roundHR 등 - 문서 편집/배포 솔루션 : 노션, 우피 등
웹사이트가 만들어졌다면 LinkedIn, Facebook, Instagram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기업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직원들의 생생한 목소리나 기업 활동을 공유함으로써 지원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지원자와의 소통 기회를 늘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3️⃣ 채용 과정 개선 : 지원자 여정 최적화와 커뮤니케이션


모든 채용 과정은 지원자에게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지원자가 경험 하는 여정을 최적화 해야해요. 지원 과정이 복잡하지 않도록 하고, 지원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지원자의 피드백을 수집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출처 | 나인하이어 지원자의 여정 지도 템플릿
출처 | 나인하이어 지원자의 여정 지도 템플릿
지원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은 투명해야 합니다. 채용 과정의 각 단계를 명확히 안내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원자들은 자신이 어떤 과정을 거치고 있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이를 통해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사람인
출처 | 사람인
 

4️⃣ 직원의 목소리 활용 : 기업 문화와 환경 생생하게 전달


현재 재직 중인 직원들이 기업의 홍보 대사가 되어야 합니다. 직원들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도록 장려하고, 이를 블로그나 소셜 미디어 등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직원들의 목소리는 신뢰성을 더해줍니다.
출처 | 나인하이어 채용브랜딩을 위해 반드시 시도해야 할 채널 중 직원 참여 메세지 전달 콘텐츠 유형
출처 | 나인하이어 채용브랜딩을 위해 반드시 시도해야 할 채널 중 직원 참여 메세지 전달 콘텐츠 유형
나아가, 직원들의 체험담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작해 웹사이트나 소셜 미디어에 게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는 지원자들에게 기업 문화와 환경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5️⃣ 성과 측정 및 피드백 : KPI설정과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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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 브랜딩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설정해야 합니다. 마이다스인의 2022년 조사에 따르면, 현업 만족도, 최종 합격자의 이탈 비율, 지원자 수가 가장 중요한 채용 지표로 언급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채용 속도와 채용된 직원의 이직률 등을 분석하여 브랜딩 전략을 효과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성과를 분석한 후, 필요한 부분을 개선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이어가야 합니다. 채용 브랜딩은 한 번의 작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 과정입니다.
 
🔑
채용 브랜딩은 기업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업의 비전과 가치를 기반으로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온라인 존재감과 직원들의 목소리를 활용해 우수한 인재를 유치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평가와 개선을 통해 채용 브랜딩 전략을 강화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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